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주식 주가 전망

한국전력 주가전망 재상승 후 매수 급소는?

by wcpug 2020. 12. 25.

한국전력 주가전망 재상승

안녕하세요. 주말이니 또 캐주얼하고 글 하나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오늘은 최근 주가의 변동이 생긴 한국전력(한전) 주가를 한번 살펴보고자 합니다. 한국전력 참으로 오랜 세월 동안 따 당했습니다. 한국전력(한전) 주가 움직임 먼저 함 볼까요?

한국전력 주가 움직임

한국전력(한전) 주가가 현재 24000원 근처네요. 10년짜리 한국전력 주가 차트를 한번 보시면 아시겠지만, 2016년 초 한국전력 주가가 최고치에 이르렀다가 지금까지 주르르르... 미끄러져 내려왔습니다.

혹시 2016년 저 최고점에서 아직도 물려있으신 분들 있으실까요? 생각만해도 무섭네요. 한국전력 주가는 원래 움직이지 않기로 소문난 주식 이었잖아요?

워낙 움직이지 않아서 과거엔 한국전력이 투자를 해도 되는 기업인지 혼동스러울때도 있었습니다. 4-5년간 주가가 조금씩 조금씩 빠져서 현재에 이르렀는데 언제회복할지 확인해봅시다.

한국전력 소개

뭐 한국전력 소개할 게 있겠습니까만, 공시자료 보며 간단하게만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한전은 국가 대표 공기업이기 때문에 망하지는 않을 기업이죠. 하지만 정확하게 한전이 무슨일을 할지(하는지가 아니고 할지? 입니다.)

아는 분은 잘 없으실 것 같네요. 현재까지 국가 기반산업인 전기 생산, 판매를 한국전력이 해 왔다면, 앞으로 한전이 어떤일을 할지가 중요하겠죠? 주식투자는 미래를 보고 하는 거니까요.

한국전력은 우리나라 기반 산업인 전기생산, 판매 기업이죠. 우리나라 대표 독점 공기업. 원자력 발전과 함께 모든 발전사를 거느리고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아이디어가 떠 오르셔야 합니다.

한국전력이 원자력 발전사업을 하는 한국수력원자력 자산을 저렇게 가지고 있고 집중적 비즈니스 모델로 원자력을 키웠을 텐데, 이번 정권에서 탈원전 때문에 기업가치에 손해를 많이 봤겠죠? 그럼, 다음 정권에서 원전이 다시 살아난다면 한국전력 다시 커지겠네요?

보시는 것처럼 우선주 없습니다. 그니까 한국전력우 이런거 없겠죠?

 

재무제표를 다시 보겠지만, 과거 한국전력 적자기업 이었습니다. 한국전력(한전) 주가가 저 모양인거 이해가 가죠? 당연히 한국전력 배당금 없었습니다. 올해 한국전력 배당금은 어떨까요?

 

비즈니스 모델을 보기위해 사업부문별 재무현황을 봤습니다. 어떤 분야에서 얼마나 매출이 나는지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재밌는 사실은, 전체 매출액은 꽤 줄어보이는데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여기서 빠른 분들은, 한전에 대한 투자를 생각하셨을 지도 모르겠네요.

매출액의 대부분은 전기 판매에서 오는 거고요. 당연하겠죠. 탈원전과 더불어 기후변화에 도움안되는 화력발전도 많이 줄었네요. 이제 한국전력은 머해서 돈 벌까요? 원자력과 화력이 메인이었는데 말이죠.

 

한전의 신사업 추진 모델들 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현재 한전이 하는 일보다 앞으로 어떤 일을 할지 알아야 하는게 중요한데, 이런 일들을 하고 있네요.

국내 사업에서는 한계가 있는지 해외사업을 많이 벌이고 있고, 신사업으로는 신재생, 전가차 충전, 스마트그리드, 거기에 에너지사업 투자 등 에너지 산업 관련 전반에 대해 한전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척하고 있네요.

이래야 한국전력 주가가 좀 오를까요.

한국전력 주가전망 및 분석

한국전력 주가전망을 위한 재무제표는 네이버에서 가져와봤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머니머니해도 영업이익의 흑자 전환 입니다.

어닝 시즌마다 눈치 빠르게 투자기업을 물색하시는 분들은 올 하반기부터 한국전력 주가를 눈여겨 보셨을 것 같습니다.

3월, 6월, 9월 공시때마다 나름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으니, 저때 주가가 움직이지 않았다면 뒤에 한방 있을 거라고 기대할 수 있겠죠.

그리고 주가가 워낙 빠져있는 상황이라 PER가 매우 낮은 상황이죠. 어떤 트리거가 생긴다면 한국전력 주가가 뛸 가능성이 있겠죠. 주가 차트를 좀 봐봅시다.

한국전력 주봉과 일봉차트

한국전력 주가 차트 나름 흥미롭네요. 워낙 무겁고 움직이지 않는 한국전력 주식이라, 최근까지도 거의 움직임이 없었습니다.

3월 6월 9월 나름 어닝서프라이즈를 냈는데, 흑자전환도 하고말이죠. 그래도 주봉상 움직임이 없었고요, 오히려 24000원대 가격에서 매물대가 있는지 자꾸 주가를 찍어내리는 느낌입니다.

일봉상 흐름은 좋아보이는데, 바닥도 잘 다진 느낌이고요. 최근 11월 말 이후로 거래량이 좀 생기면서 주가가 상승하려고 하는데 역시 단기 차익 실현이 있는 것인지 급한 상승은 없어 보입니다.

12월 초 21500원 근처가 딱 첫 눌림 상황인데 나름 반등을 시도하려다 죽어버렸네요.

그리고 다시 그제 부터 재상승을 했는데, 이번엔 거래량이 제법 큽니다. 최근 들어 가장 큰 거래량이 터졌습니다. 거래량이 터졌다는 건 한국전력 주식이 세간의 관심을 받는다는 소리고, 한국전력 주가가 오르던 내리던 어떤 식으로든 방향을 정할거라는 이야기 일것 같습니다.

큰 거래량 후 거래량이 줄면서 조정을 받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며칠 뒤 눌림목이 생긴다면 한 번 기대해 봐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최근 어닝서프라이즈 기대감에 한국전략 배당금에 대한 뉴스가 꽤 있네요. 

한국전력 배당금

뉴스로 보면 아직 배당이 정확히 결정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공시자료를 봐도 한국전력 배당금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다만, 정부의 가이드라인이 있으니 여기에 기대를 한다는 내용이 있네요.

한국전력 배당이 긍정적으로 결정된다면 주가에 영향을 좀 미칠것 같긴 합니다. 탈원전후 힘을 잃어가는 한국전력의 입장에서 이제 한국전력 주가가 바닥을 다 다졌고 상승할 거란 시그널을 시장에 준다면, 장투 종목으로서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상 한국전력 주가전망에 대한 포스팅이 엇습니다.

 

명신산업 주가 전망 (feat. 엠에스오토텍)

안녕하세요. 만약 테슬라가 나스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가 테슬라라고 한다면 테슬라와 관련된 종목으로 가장 관심이 끌리고있는 명신산업에 대해 자세히알아보겠습니다. 명신산업 소개

wcpug.tistory.com

 

2021 셀트리온 주가 전망

코로나19 영향으로 국내 주식시장에 연일 두들겨 맞고 있는 현 상황에서도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이 셀트리온제약 3사는 그나마 주가 흐름이 타 종목들에 비해서 양호한 흐름입니다. 아마 현

wcpug.tistory.com

 

2021 삼성중공업 주가전망

삼성중공업주가 삼성중공업우 주가 전망 lng선 관련주 수급은?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박스피를 깨느냐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RCEP 체결 수혜 기대감+수주 실적 V형 패턴에서는 바닥을

wcpug.tistory.com

 

2021 대한항공 주가전망

대한항공 주가전망 전문가의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주가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는 가운데, 이와 관련된 전문가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코스피에 따르면, 전날 대한항공 주가전

wcpug.tistory.com

 

2021 삼성전자 주가전망 8만 돌파?

2021 삼성전자 주가전망 오늘은 코스피 상승 견인을 하고 있는 대표 종목인 삼성전자 주가 전망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려고 해요. 주식을 한다면 삼성전자 매수 안해본 분들 찾기가 어려울 정도에

wcpug.tistory.com

 

댓글